Ⅰ. 체육과 탐구중심학습(탐구중심수업)의 의의
탐구중심수업(inquiry teaching)은 학생들이 논리적 사고과정을 통하여 그들의 질문이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을 구조화한 수업방식이다. 학생들은 탐구중심수업을 거쳐 사고의 원리나 법칙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탐구 과정을 스스로 숙달하게 되
탐구중심수업(탐구중심학습)의 정의
움직임과 리듬 및 표현 운동에 적합한 수업 모형으로서 창의적 수업 모형이라고도 한다. 이 모형은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을 요구한다. 이 형태에서는 움직임의 기본 요소인 이동 운동, 비 이동 운동, 조작 운동을 지도할 때 신체 요소, 공간
Ⅰ.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1. 개념 및 의의
▶ 일반적인 수업 모형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 과정 모형을 체육 교과 수업 영역, 제재의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한 하위 모형
▶ 수업 과정을 일련의 계속적인 의사 결정 과정으로 보고 그에 따른 수업 운영상의 융통성을
탐구라는 의미로 1956년 영국에서 제1차 초등학교 체육과 워크숍이 개최되었을 때 사용된 용어로 1966년 영국의 제 2차 워크숍에서는 움직임 교육이란 의미로 사용되었다. 게하르트는 “신체의 움직임을 통하여 자아 개념을 발달시키고 사회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과 심미적 감각을 기르며 점차적으
탐구중심수업
가. 컴퓨터 보조수업
나. 문제 해결 학습법
다. 프로젝트법
라. 자율학습
가. 컴퓨터 보조수업
1)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의 의미
- 개별 수업을 목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지도방법
- 컴퓨터가 학습내용 제시, 과정을 지도 / 통제 및 결과 평가
- 컴퓨터 시스템과 학습자간의
Ⅰ.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
전술게임모형(tactical games model)은 영국에서 시작된 이해중심 게임수업(Bunker & Thorpe, 1982)의 개념을 미국의 학자들이 보다 세련되게 다듬은 체육수업모형이다. 전통적으로 게임은 운동학습지향의 기능중심수업(Anderson & Barrette,1978: Cheffers & Mancini,1978)으로 지도되었으
수업 과정에 컴퓨터를 수업 매체 혹은 수업 도구로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학생들을 동시에 개별화 학습을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이용하면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 전략을 모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학습 지도 및 생활 지도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의
1. 개념
과거 오랫동안 동료지도는 학습 우수자가 학습의 발달이 늦거나 지도하기 곤란한 학습자를 돕는 치료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Goodlad & Hirst, 1989). 이 지도 방법은 학습자들에게 1대 1의 개별적인 학습과 배려가 가능하고, 과제 또한 학습자 개개인에게 최적한 것으로 선택하여 학습자의 학습 속
Ⅰ. 학습자중심수업(학습자중심교육)의 정의
“학습자중심 교육(learner-centered education)”이란 용어는 흔히 “학생중심 교육(student-centered education)”과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그러나 학생중심은 학교-학생과의 대칭적인 관점에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면, 학습자중심은 평생 학습자 또는 성인 학습자의 의
중심이 되어 계획하는 자율적인 활동, 실제 생활과 관련된 고차적 사고 개발을 위한 학습자의 ‘성찰 과정’등을 강조한다.
프로젝트 학습의 주요 목적은 단순 지식의 암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적극적인 탐구를 통해 학습 주제를 보다 풍부하게 이해하는 데 있다. 또한 수행 과정을 통해 성